차량용 소화기 고르는 방법 | 차량 종류와 탑승 인원에 따른 소화기 규격격 | 소화기 분류 표시
일반용 분말소화기, 에어로졸식 소화용구는 법정 차량용 소화기가 아닙니다.
차량용 소화기란?
차량용 소화기 설치 범위가 7인승 이상 차량에서 5인승 이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2023년 소방시설법 개정으로 차량용 소화기 의무 설치 대상이 7인승 이상에서 5인승 이상의 승용 자동차로 확대 시행되었습니다. 정부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57조 소화설비’에 따라 승차 정원 5인 이상의 승용자동차·경형 승합자동차에 소화기 1개 이상 비치를 의무화하였습니다.
신차부터 단계적 적용이긴 하나, 차량용 소화기 비치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것입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화재 초기 소화기 1대는 소방차 1대의 위력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소화기 비치와 동시에 정기적으로 차량을 점검하고, 화재예방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보다 안전한 운전생활을 영위해야 할 것입니다.
차량용 소화기와 일반 소화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진동시험’을 거쳤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동차용 소화기는 관련 규정에 따라 상하진동을 일으키는 시험을 2~4시간까지 거친 뒤 파손이나 변형이 이뤄지는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차량별로 갖춰야 하는 소화기 규격과 수량은?
차량용 소화기는 차량 종류와 탑승 인원에 따라 설치해야 합니다.
소화기 성능은 0.7kg 용량의 소화기를 1단위로 규정합니다. 7인승 이상의 승용차와 경형(1000cc미만) 승합자동차는 1단위 소화기 1개, 15인승 이하 승합자동차는 2단위(1.5kg) 소화기 1개 또는 1단위 소화기 2개를 비치해야 합니다.
차량용 소화기의 차량 종류와 탑승 인원에 따른 규격 |
*능력단위: 1(0.7kg), 2(1.5kg), 3(3.3kg) ▶5인 이상 승용차 및 경형 승합차: 능력단위 1이상 소화기 1개 ▶15인 이하 승합차: 능력단위 2이상 소화기 1개 또는 능력단위 1이상 소화기 2개 ▶중형승합차(16-35인): 능력단위 2 이상 소화기 2개 |
▲7인승 이상 승용차 1단위(0.7㎏) 1개 ▲경형(1천㏄ 미만) 1단위(0.7㎏) 1개 ▲소형(15인승 이하) 2단위(1.5㎏) 1개 또는 1단위(0.7㎏) 2개 ▲중형(16~35인승) 2단위(1.5㎏) 2개 ▲대형(36인승) 3단위(3.3㎏) 1개 및 2단위(1.5㎏) 1개 ▲중형(1t 초과~5t 미만) 1단위(0.7㎏) 1개 ▲대형(5t 이상) 2단위(1.5㎏) 1개 또는 1단위(0.7㎏) 2개. |
소화기의 분류 표시
자동차겸용 확인하기
차량용 소화기는 가까운 대형마트나 온라인 사이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A급(일반화재), B급(유류화재), C급(전기화재) 화재를 모두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로 소화기 표면에 ‘자동차 겸용’이라는 표시가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일반소화기와 동일합니다.
차량용 소화기를 구입할 때는 반드시 차량 화재에 적합하게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소화기 본체 용기에 “자동차겸용” 표시가 있는 것을 구입하여야 합니다. 이는 자동차용 소화기 성능 검사에서 인증받은 제품입니다. 법에서 규정하는 소화기는 소화기 표면에 ‘자동차 겸용’ 표시가 있습니다. 내용물이 새거나 용기 파손·변형이 없고‘자동차겸용’이란 표시가 있는 소화기를 사면 됩니다.
사용방법
주행 중 예상치 않게 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갓길 등 안전한 장소에 차를 세운 뒤 엔진을 정지시키고 소화기를 활용하여 초기진화를 시도하며 신속하게 119에 신고하여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사용법은 일반 소화기와 동일합니다. 소화기 몸통을 잡고 안전핀을 제거한 후 손잡이와 노즐을 잡고 불이 난 곳으로 향한 뒤 손잡이를 누릅니다. 이후 불이 난 부위를 향하여 빗자루로 쓸듯이 골고루 분사합니다.
차량용 소화기에는 투척식 소화기, 액체식 소화기, 분말소화기부터, 할로겐화물소화기, 이산화탄소소화기, 강화액소화기, 폼소화기 등으로 나뉩니다.
강화액 소화기는 분진으로 인한 시야 가림이 없고 표면 장력이 낮아 화재에 빠르게 침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충전가스는 LPG가 아닌 질소방식이라면 여름철 차량 내부에서 폭발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차량용 소화기 두는 곳
차량용 소화기를 구입했다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운전자의 손에 닿은 위치인 운전석이나 조수석 아래 두는 게 좋습니다. 차량용 소화기는 트렁크나 뒷좌석보다는 운전석 옆이나 조수석 하단에 비치해 두면 가장 좋습니다. 손을 뻗으면 닿는 곳에 있어야 위급한 순간에 가장 빨리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