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운드 앵커 두부 | 정착구와 지압판 | 릴렉세이션, 크리프 발생 | 앵커두부 보호공 내부
그라운드 앵커 두부의 설계
1 앵커두부는 허용앵커력에 대한 강도를 가지며 유해한 변형을 일으키지 않는 구조로 한다.
2 재긴장 또는 재하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재긴장이 가능한 정착구를 사용하여야 한다.
3 앵커두부는 부식에 대한 손상을 받지 않도록 부식에 대한 내구성이 있는 재료를 사용 하여야 하며, 방청유를 공극이 없도록 충전하여 방청유가 새어나오지 않는 구조로 설계 하여야 한다.
가. 앵커두부(그림 2.17~20 참조)는 정착구와 지압판으로 구성된다.
구조물에 작용하는 힘을 긴장력으로 인장재에 전달하기 위한 부분으로 변형 · 손상을 일으키지 않고 앵커로 보강된 구조물에 하중을 무리없이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앵커 공용기간 중에 인장재의 부식으로 인한 단면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청처리가 된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나. 앵커 인장재의 릴렉세이션이 발생하거나 지반에 크리프가 발생하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앵커의 프리스트레스력이 감소하는데, 이 같은 경우는 앵커 인장재를 재긴장을 해주어야 한다. 또한 로드셀을 교환하거나 설계앵커력
이상의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에도 재긴장이 필요한 경우이다.
재긴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인장재의 여유장을 남기고 절단하거나, 재긴장을 할 수 있는 정착구를 사용하여야 한다. 이런 가능성에 대하여 충분한 검토를 하여 설계단계에서 정 착구의 구조를 결정해야하며, 재하나 재긴장 시에 긴장력을 풀어주는 상황에 대비한 인장재 자유장을 결정하여야 한다.
다. 앵커두부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앵커가 설치되는 환경조건을 충분히 검토한 후 결정한다. 앵커의 두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두부에 캡을 씌우는 방법을 사용한다. 또한, 현장상황을 감안할 때 두부캡의 파손 등이 예상 되는 경우에는 두부캡을 콘크리트로 피복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한다.
두부캡은 인장재나 정착구를 부식시키는 물이나 산 등의 물질을 침투시키지 않는 구조이어야 하며, 두부캡의 재료는 외부의 충격에 대해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산 등에 대한 내구성이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폴리에틸렌, 폴리 프로필렌, 알루미늄합금 및 크롬도금강 등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두부캡은 방청유가 흘러나오지 않으면서도 중발 등에 의해 방청유의 감소가 우려되는 경우에는 보충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두부캡의 내부는 공극이 없도록 방청유로 완벽하게 충전해야하고 방청유는 장기내구성과 안전성을 가지며 기온의 변화에 의해 변질되거나, 유출되지 않는 품질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즉, 앵커두부 보호공 내부는 고온인 경우가 많으므로, 고온에 서도 유동성을 유지하고 변질되지 않는 장기안정성을 가진 방청유를 사용 해야 한다.
출처 국토교통부 그라운드 앵커의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